전북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홈페이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 글씨크기글씨 확대
  • 원본크기
  • 글씨 축소
참된 법조인 양성에 앞장서는 법학전문대학원/전북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은 전문성을 갖추고 인류사회에 봉사하는 글로컬 법조인 양성에 앞장서겠습니다.
상단 이미지

교육과정

ID저장

회원가입  |  비밀번호찾기

로스쿨 입학안내3

이달의 일정3

자유게시판3


특성화

한상국교수(중화민국국립정치대학 박사,한ㆍ중 조세정책협의회 한국측 대표) 국내 유일의 동북아법 특성화 로스쿨/전북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이 동북아 시대를 선도합니다.

동북아법 특성화를 통하여 글로벌리컬마인드를 갖춘 법조인을 양성합니다.
전북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은 특성화분야로 동북아법을 선정하였습니다. 동북아법은 지역적 차원의 국제화와 깊이 관련되어 있어서, 동북아시아 지역에 속하는 중국ㆍ일본ㆍ몽골 및 러시아에 대한 정치ㆍ경제ㆍ사회ㆍ문화적 이해와 함께 나아가 각국의 법률에 대한 깊은 이해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현재 동북아시아 지역에서 필요로 하는 법조인은 매우 부족한 실정이며, 최근의 투자 및 통상의 추세를 볼 때 앞으로 그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본교는 10여 년 전부터 동북아 중심 대학을 표방한 이래 관련 당사국 대학들과의 학술교류협정과 그 실현으로 동북아 관련 학문적 역량을 축적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법학전문대학원에서는 글로컬 리컬 마인드를 갖춘 동북아법 전문법조인을 양성하기 위하여 동북아시아 지역 각국의 법제도에 대한 입문과정을 거쳐 심화과정으로 진행하며, 특히 이 지역 국가에서의 투자ㆍ통상과 관련한 법적 이해를 중심으로 하여 앞으로 법률가로서 활동하는 데 보다 실제적인 교육을 실시하고자 합니다.

담당교원
박수영 21C경제사회연구소 연구위원, 동북아법연구소 간사
서용현 외교안보연구원 경력교수, 주 OECD 대표부 공사
양효령 중국사회과학원 박사, 한중법학회 총무이사
유진식 일본 동경대학교 박사, 한국법제연구원 수석연구위원
정영선 미국 테네시대학교 박사, 국가인권위원회 인권연구팀장, 통일부 북한인권 TF위원
한상국 중화민국국립정치대학 박사, 한ㆍ중 조세정책협의회 한국측 대표
특성화 교과목
중국어강의 중국법ⅠㆍⅡ, 중국투자법, 중국조세법각론 및 실무, 중국외상투자기업법실무, 중국기업 파산법, 중국지적재산권법
일본어강의 일본사회와 법, 일본행정법, 일본기업과 법, 동북아 환경법, 동북아 경제법
기타 WTO와 동북아시아, WTO와 분쟁사례연구, 동북아시아와 인권
동북아법연구소
- 중국ㆍ일본 등과 활발한 학술교류
- 정례 심포지엄, 콜로키엄 개최
- 전문학술지 '동북아법 연구' 발간